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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마음의 바람

경영조직? 효과적인 조직의 개념과 형태

by 잼미난블로그 2021. 6.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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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좋은 시국에 다들 각자

힘든상황에 놓여있을거라 생각됩니다.



모두들 힘을모아 하루라도 빨리

이 위기를 극복했으면 좋겠습니다.




오늘은 경영조직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려고 합니다.



경영학의 기본적인 내용으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정리하겠습니다.



우선 경영조직이라 함은 경영목표를

이루기 위하여 2명 이상의 인원들이



협력을 전제로 주어진 업무를

수행하는 집단 혹은 조직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경영목표의 달성이 전반적인 목표로 있어야 하며

기업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필요한



여러 활동을 구성원들에게 분화 및

할당하게 됩니다.



유기적인 직무관례를 서로 지정하여

협동과 서로 도움을 통해



여러가지 과업을 수행하고

하나하나씩 이뤄나가는 집단입니다.


경영조직에는 경영목적과 경영구성원

그리고 커뮤니케이션, 이 3요소가

꼭 포함되어 있어야 합니다.



경영목적은 전체적이고 포괄적, 추상적인

상위목적과 구체적이고 부분적으로 상세한

하위목적에 이르는



연쇄체계에 각각 대응하여

전반적인 목적과 부분적인 목적이 존재합니다.



구성원들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직접적인 과업을 수행하는 대상이며



커뮤니케이션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조직구성원들간의 의사소통으로 지휘하며

책임과 권한, 보고, 회의 등으로 구체화 합니다.

경영조직의 형태는 두가지로 나뉠 수 있습니다.


물적 조직으로서 경제적인 목표를

달성 정도를 평가하는 기술적 조직과

 


공식과 비공식으로 구성된

인간적 조직이 있습니다.



기술적조직은 경제적인 목적 달성의 정도를

평가하기 위한 비율(비용)논리에 의해

조직화가 이루어지며



인간적 조직의 경우

공식조직은 구성원들의 협동과 화합을

평가하기 위한 능률논리에 의해

조직화가 이루어지게 됩니다.



비공식의 경우 인간상호간

존재가치를 의미하는 감정논리에 의하여

조직화가 이루어지게 됩니다.



경영조직의 형태에는 기본형태와

특수형태 두가지로 구분되어집니다.



기본형태의 경우 라인조직, 기능조직,

라인스태프조직으로 이루어져 있고



특수형태의 경우 위원회, 프로젝트

사업부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과거에는 피라미드형으로 의사소통의

신속성과 정확성이 부족하여 시장에서



요구하는 바를 정확하고 빠르고 유연하게

대처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현재에는 관리와 통제를 줄이고

권한을 위임함으로써 명령과



보고체계의 단순화, 그리고 신속한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도록 변화하였습니다.



라인조직은

명령 일원화가 원칙이며

모든 직급과 명령에 대한 권한이

라인으로 연결된 형상입니다.



상위구성원의 명령이 하위 구성원에게

이르기까지 직접 전달되는 구조의 형태입니다.



하위구성원은 상위구성원의 명령이 없이는

활동을 할 수 없는 형태이며



우리가 알고 있는 군대식 조직, 수직적

조직이라고도 합니다.


라인조직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테일러의 직능식 조직에서

발전한 형태가 바로 기능식 조직입니다.



업무를 기능화 혹은 기능별로

전문화하여 원칙에 따라 부분별로

전문적인 관리자를 두고 지휘 및 감독합니다.



구성원들이 수행하는 기능을 중심으로

조직이 형성되고 예를들면 경리부, 생산부 등



단순한 경영환경과 완만한 변화, 소규모 조직이나

단순한 경영에 적합한 형태입니다.



라인스태프는

 명령일원화의 원칙과

전문화의 원칙이 적용됐습니다.



스태프의 권한을 조언과 조력에

한정시킨 형태로 전문적인 지식 혹은

기술을 가진 구성원이 참모가 되어



효율적인 경영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협력하는 보조 형태입니다.



다음으 특수형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위원회의 

경우 경영정책 혹은

특정 과제의 합리적인 해결을 위해

각 부문에서 구성원을 선출하여

구성한 조직입니다.



공동의 판단하고 부분간에 마찰을 줄임으로서

합리적인 결론을 도출하는 조직으로



조직 구성원 상호간의

전체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원할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의 

 

경우 태스크포스 혹은

태스크 팀이라고도 합니다.



비반복적으로 발생하는 특정사업을

동태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일정기간 일시적으로 실행하기 위해

구성되었다가 사업이 완료된 이후

해체하는 조직입니다.



빠르게 변할 수 있는 경영환경에서

적극적이고 동태적인 대응을 위한

조직형태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사업부제조직의 경우


권한위양의 원칙과 독립채산제도를 기반으로 한

분권적 조직이 연방화된 조직 형태입니다.



기업의 대규모화, 다각화, 시장변화, 발전 등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조직형태로



제품별, 시장별, 지역별 등

책임경영사업단위 중심으로



구성하여 이를 하나의 독립적인 사업체처럼

운영하도록 권한과 책임을 위양한 형태입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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