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다문화의 관점에 대해 알아보려합니다.
다들 코로나로 인해서 많이 힘들고
불안한 하루하루를 보내고 계실거라 생각합니다.
모두들 개인위생 철저히 하셔서
이번 위기도 잘 지나가길 바라겠습니다.
다문화 주의란 하나의 사회내에 존재하는
다양한 인종과 문화, 민족집단들을
지배적인 하나로 만들지않고
서로 인정하고 존중하면서
공존하게 하는 이념체계를 말합니다.
모든 문화의 가치는 동등하고 차이에 대한
관용을 중시하는 입장입니다.
문화란 한 집단에서 나타나는
예술과 문학, 생활약식, 가치관과 전통
신념 등을말하며 정신적, 물질적
지적 특징을 모두 칭합니다.
공유성과 학습성, 축척성, 변동성
총체성이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인종은 생물학적, 유전적인 근거에 의해서가 아니라
사회적 범주에 따른 분류 입니다.
민족은 집단의 구성원이 동일한
역사적 유산을 공유하는 지에 따라 분류합니다.
다문화주의의 조건은
대부분 한 사회 내 여러가지의
인종이나 민족 집단들의 문화를 하나의
문화로 동화시키지 않고 서로 인정하고
존중하며 공존하는데 목표가 있는 이념체계입니다.
1800년대, 유럽이 북아메리카와
아프리카를 식민지화한 결과로 도래한 문화적
다원주의의 경험으로
현대적 의미의 다문화가 등장하였습니다.
이민국가인 캐나다와 호주에서 국가의 민족적
다양성을 관리하기 위하여 정부 정책의 주요 항목으로
다문화주의를 표방하였습니다.
캐나다, 1971년 처음으로 다문화주의를
국가정책으로 선택하여 소수 인종 집단의
문화 보호와 기회평등을 확장하였습니다.
선진국의 저출산과 고령화로 인한
이주노동자의 유입으로
1960년대 인권운동으로 인한 내국인과
소수 인종집단의 권리의식이 고양됐으며
여러가지의 문화적 주체들의 특정한
삶의 권리에 대한 제도적인 보장입니다.
사회복지정책과 다문과 관점을 보면
사회정의 ,사회연대와 자기결정, 환경 속의
인간 등의 사회복지의 기본 가치와
일맥상통하게 됩니다.
소수 집단의 문화가 존속하도록
적극적 조치를 취하며
다양한 문화적 주체들에게 삶의
권리를 보장하고 정치적,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 언어적 불평등을 시정하는
일종의 사회통합의 이념입니다.
킴리카(1996), 한 사회가
다문화주의를 도입하고 있는가를 판단하는
기준은 다문화주의와 관련된 법률이 존재하는가?
학교교육과정에서 다문화주의를 채택하는가?
대중매체에서 인종적 문제를 다루고 있는가?
등 여러가지 기준으로 판다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다문화 주의의 현황은
다문화가족지원법 제정, 다문화교육지원센터를
설립하고 대중매체와 이주민의 고충이
가시화 되거나
이들의 한국 사회적응기가 방영되고 있습니다.
2010년 복수 국적을 허용하는 국적법
개정안이 통과되고
나아가 보다 적극적으로 이주민을
우리 사회의 또 다른 인구학적, 문화적
강점으로 받아들이고 이를 지원하는
정책이 필요합니다.
다문화 사회복지실천의 가치는
문화적 상대주의이며 이론은 강점이나
임파워먼트 중심, 실천기술은
문화적 민감성을 포함한 실천기술입니다.
하나의 기법이 아닌 다양성에 대한
개방적인 시각, 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인권의식과 문화적 다양성에 대한
강점중심의 시각 등 대입하여
기존의 사회복지실천의 원리를
강화한 것입니다.
다음시간에는 다문화 사회복지실천과
다문화역량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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