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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마음의 바람

에릭슨 심리사회발달 이론 8단계

by 잼미난블로그 2021. 6.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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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릭슨은 프리이드의 딸 안나프로이드와 함께

정신분석학을 공부하여 학위를 받은 것은 유명한

 일화 중의 하나인데요.



에릭슨은 아내의 아버지, 프로이드의 심리성적발달

5단계가 성적으로 치우친 것을 비판하고, 인간발달의

사회적 매락을 강조하여 심리사회적 발달 

8단계를 정립하므로써 사람이 생애 과정 동안 어떻게

발달하는 지를 설명해주는 이론을 정립하였습니다.



프로이드와는 다른 접근으로 인간의 감정, 성격을 

중심으로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이 

대립되는 특징을 가진 이론입니다.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 8단계

 

 

1단계 0~1.5세 : 신뢰감 대 불신감


이 시기의 주가 되는 발달의 위기는 세상을 신뢰할 수 

있느냐 없느냐의 것으로 어머니의 양육방법과, 

양육태도가 신뢰의 초점이 된다고 합니다.



아기를 돌보는 사람이 아기의 신체적, 심리적 욕구를

잘 충족시켜주면 아기는 세상에 대하여 신뢰감을 

형성하지만 아기의 욕구가 충족되지 못 할 경우에는

세상에 대하여 불신감을 갖게 된다고 합니다.

 

2단계 1~3세: 자율성 대 수치심



프로이드의 심리정적발달 중 항문기에 해당하는 시기로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인간이 될 것인지, 아니면 

의존적이고 "자기회의"적인 수치심이 가득한 인간이

될 것인지 하는 것입니다.



아이는 자신의 행동을 스스로 통제할 수 있는 정도를

 발견하는 과업이 요구됩니다.



이 시기의 아이들은 혼자 할 수 없는 일임에도 불구하고 

 혼자서 해결하려고 하는 자율성의 경향을 보이고,

부모의 지나친 통제나 도움에 회의감과 수치심을

갖게 됩니다. 



완강한 거부, 떼스기, 자지러지는 울음 등 그 표현방법입니다.

 

3단계 3~5세: 주도성 대 죄책감



3단계는 프로이드의 남근기에 해당되는 시기(3~6세)에

해당하는데 이 시기에서는 생기와 활력, 호기심, 주체할 수 

없는 활동성을 보입니다.



아동은 놀이활동을 통해서 자신의 활동반경을 넓혀가면서 

자신의 주도성을 발전시키면서 목표를 설정하고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행동들을 보이는 시기입니다.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방법으로 언어발달 자아가 형성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4단계 6~11세 :  근면성 대 열등감


4단계를 프로이드는 잠복기에 해당하며 (6~11세) 

비활동적인 시기로 보았지만, 에릭슨은 역동적이고 

활동적인 시기로 보았습니다.



이 시기는 학교교육이 시작되는 시기로 읽기, 쓰기, 

셈하기 등의 중요한 인지적 기술과 또래 아이들과의 

어울림을 통한 사회적 기술을 습득하게 됩니다.



소소한 과제를 아이에게 주어서 성공에 대한 만족감과

부모의 인정을 받게되면 근면성 생기고, 반대로 



너무 높은 기대치를 부여하여 문제해결에 대한 즐거움과

인정을 느끼지 못한다면 근면성 결여와 무력감을 갖게 

됩니다. 

 

5단계 12~18세 : 정체성 대 혼란



프로이드의 5단계에 생식기에 해당(12~18세)하며, 

에릭슨은 청년기의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이 자아정체감의

 확립이라고 보았습니다.



내가 누구인가?, 어디에 가치를 둘 것인가?, 미래의 나는 

어떤 삶을 살고 있을 것인가?,

등의 수많은 자문을 통해서 자아정체성을 형성하는 

과정이라고 했습니다.



이 단계에서 에릭은 정체성의 위기를 경험하며, 아동에서 

성인이 되는 과도기로 급격한 신체변화와 성적 성숙이 

이루어진다고 보았습니다.



정체성을 획득하지 못하면 방황과 반항의 혼란의 시기를 

겪게 되고 다음 단계로 넘어가지 못 합니다.

 

6단계 성인기(청년기) : 친밀감 대 고립감


가족이 아닌 타인과의 사회생활과 이성과의 교제를 통해 

친밀감을 이루는 것이 중요한 발달과업이며, 정체성이 

확립되지 못하면 인간관계에서 친밀감을 획득에 실패하고

고립감을 갖게 됩니다.  

 

7단계 성인기(중년기) : 생산성 대 침체성

 

중년기에 해당하며 다음 세대에 남겨줄 유산의 유무에 따라서 

생산성을 획하거나 침체성에 빠지게 됩니다.



생산성은 생물학적 생산성으로 자녀, 

직업적 생산성으로 후배양성, 문화적 생산성으로 문화를 

창조하고 혁신하는 등의 여러가지를 의미합니다.

 

8단계 성숙기(노년기) : 통합감 대 절망감


노년기에 해당되는 단계로 지금까지 살아온 삶을 돌아보며

후회없는 삶을 살았다면 이 전 단계에서 이룬 과업을 통합하여

자아통합에 이르게 되고, 반대로 자신의 삶이 무의미하다고 

판단하고 후회하게 되면 절망감에 빠진다고 하였습니다.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  8단계의

중요 포인트

 프로이드의 심리성적발달 5단계를 비판하여 

심리사회적 발달이라는 8단계의 이론을 

정립하였으며, 각 단계마다 발달과업과, 

발달위기가 함께 존재하며, 해당 단계의 발달과업을

 해결해야 다음 단계로 발전해 나갈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진 이론입니다.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  8단계의

비판

자아 역할이 과하게 정해져 있으며, 

이론을 증명하기 위한 객관적인 데이터가

 부족합니다.



과업을 성취하기 위한 사회적 지원에 

대한 접근이 없고, 오직 개인적인 노력만 

요구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이 이론은 개인이 사회와 환경에 적응해 가는 

과정을 태어남에서 시작하여 삶을 마무리하는 순간까지 

큰 맥락으로 다루고 있어, 개인적인 노력이  발달과 성장을 

이뤄가는데 얼마나 큰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지 

그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  8단계에서

각 단계의 과업을 이루지 못 한다면?



전 생애에 걸쳐 연령대 별로 거쳐야 할 과업이 있고



각 단계에서 성취해야 할 과업을 이루지 못 한다면

이는 다음 단계로 나아가지 못 하는 

걸림돌로 남게 됩니다.



청소년 때 자신의 정체성을 획득하지 못하고

미래의 비젼을 정립하지 못 하였다면, 

다음 단계와 연령대에서도 스스로의

 혼란이 지속되게 됩니다.



당사자가 그 시기에 필요한 발달과업을

이룰 수 있도록 가족을 비롯한 주변사람들의 

도움과 주의가 필요한 것입니다 .





당신과 당신의 자녀는 

어느 단계에 있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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