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계의 특이한 장소

고대 이집트 미라가 만들어진 이유? 어떻게 제작 되었을까?

by 잼미난블로그 2021. 5. 23.
반응형

고대 이집트에서 미라가 어떻게 만들어지고, 왜 만들어졌는지 알고 싶지 않나요?



많은 사람들이 모르고 있는 일반 상식이 하나 있습니다.



고대 이집트 미라는 똑같은 방법으로 만들어지지 않았고, 미라를 만드는 방법은 하나의 의식으로 발전하여 죽음과 사후 세계에 대한 개념으로 발전하였습니다. 

 

죽은 사람을 왜 미라로 만들었을까요?



이집트인들은 죽은 후의 사후세계의  삶을 믿었기 때문에 시체를 보존하는 것을 특히 중요하게 여겼습니다.



사막에서의 힘든 삶은 고대 이집트인들에게 죽은 후에 목가적인 세상이 있을 것이라고 믿게 만들었어요.



그래서 미라가 될 고귀한 신분의 사람이 사망하면 카, 바, 아크라는 세 가지 영혼과 함께 사후 세계로 넘어가 편안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생전에 사용하였던 옷, 소지품, 음식을 관안에 같이 안치하였습니다. 



처음에 목표는 미라의 몸을 보존하는 것이였어요.  



그래서 모래, 벌레, 습도로 부터 신체를 보호하기 위하여 수지에 담근 린넨 붕대로 매우 단단하게 감는 방법을 사용했는데 실패하였습니다.  



또한 생전의 모습으로 보여지기 위하여 팔을 위로 올려 두는 등의 자세로 만들기도 하였는데, 몸의 안쪽에 위치해 있던 내부 장기의 부식으로 박테리아가 증식하였고, 이 때문에 초기 미라들은 해골이 되기도 하였습니다.



여러 방법을 통한 실험에서 이집트인들은 내부 장기에서 부식이 시작된다는 것을 깨달아 장기를 제거하기 시작합니다.



내부 장기의 분리와 자연 건조제인 나트론은 고대 이집트인들이 원했던 궁극적인 미라화 과정을 완성할 수 있게 만들어 주었습니다. 



방부처리 방법과 사후세계에 대한 신학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차 발전을 거듭하였습니다.



현재 가장 잘 보존 된 미라는 뉴 킹덤의 20 왕조가 그 주인공들입니다. 

 

미라 제작방법 5단계



미라를 만드는 작업장은 인구밀도가 높은 지역에서 멀리 떨어진 사막, 그리고 나일강과 접근이 쉬운 곳으로 선정되었습니다. 



그 이유는 적절한 환기를 유지하기 위해서이며, 오픈 된 천막에서 작업이 수행되었습니다. 



1단계 : 미라로 만들기 위한 의식으로 신체에 냄새가 좋은 야자 포도주로 몸을 세척하고 나일강의 물로 몸을 행구는 작업을 합니다.  



2단계 :  미라로 만들기 위한 신체를 나무 테이블에 배치하고 뇌를 제거하는 작업을 합니다. 



이집트인들은 사후사계에 뇌는 필요하다 생각지 않았기에 보존하려고 하지 않았고,

뇌는 코를 통하여 후크 등을 사용하여 제거한 후에 두개골을 세척하였습니다.



3단계 : 신성한 돌(흑요석 칼날)로 몸의 왼쪽을 절개하였 내부 장기를 제거합니다. 



마음과 감정의 중심이었던 심장과, 폐, 위장, 내장를 제외한 모든 장기를 제거하는데요, 

장기는 씻은 후 린넨으로 덮어 장식도자기에 보관하게 됩니다.



장식도자기는 캐비티라고 부르며 보관하는 장기의 종류에 맞추어서 수호신 모양이 다르고 담겨진 장기의 모양을 유지하기 위하여 야자포도주와 기타 재료를 채워 넣습니다. 



4단계 : - 신체는 경사진 보드로 옮겨지고 수분을 흡수하기 위한 목적의 나트론 분말로 덮어 피부의 경화나 색 변형을 방지하는데요, 약 35 ~ 40일 정도 방치한 후에 정화의 제단으로 옮겨집니다.



정화의 제단에서 나트론 분말을 제거한 후에, 나트론과 수지를 묻힌 의복으로 교체합니다. 



5단계 : 몸을 붕대로 감싸는 작업을 합니다. 





이 단계까지 몇 주가 걸린 복잡한 과정을 거쳐야 했습니다.



고인의 관계자가 준비한 붕대를 사용하여 머리와 목을 감아주고, 손가락, 발가락, 팔, 다리를 따로따로 감습니다.

붕대 사이에 부적을 넣기도 하는데 저승길을 편하고 안전하게 가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붕대를 감는 작업이 끝나면 두 팔과 두 다리를 한 데 모아 매듭지고 사자의 서에 나오는 격문이 적힌 파피루스 두루마리를 두 손 사이에 끼워줍니다. 



다시 붕대를 감아주고, 그 위에 수지를 충분히 발라줍니다. 



마지막으로 오시리스 신이 그려진 천으로 미라를 덮고 린넨 끈으로 위에서 아래로 미라를 꽁꽁 묶어줍니다. 



미라를 만드는 작업이 끝나면 이제서야 장례가 치르게 되는데요.



장례를 주관하는 제사장 미라의 입을 멀리는 의식을 진행하는데 사후세계에서도 먹고 마실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라고 합니다. 



죽은 사람의 신분이 높을 수록 화려하게 장식된 여러 개의 관에 미라를 안치합니다.



 

카노픽 항아리가 뭐에요?



카노픽 항아리는 고대 이집트인에 의해 사용된 내부장기를 보관하는 항아리를 말합니다.



남쪽 바람을 상징하는 여신 이시스는 '간'을 보호하며 인간의 머리의 한 형태를 하고 있습니다.

동쪽 바람을 상징하는 여신 네이스는 '위장'을 보호하며 자칼머리의 한 형태를 하고 있고, 

북쪽 바람을 상징하는 여신 네프티스는 ' 폐'를 보호하며 개코원숭이 머리 형태를 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남쪽 바람을 상징하는 여신 세르케트는 '내장'을 보호하며 매의 머리 의 한 형태를 하고 있습니다.





이집트 박물관의 미라에 숨겨진 이야기




마스페로가 이집트유물에 관한 정보를 입수한 것은 1881년이었습니다.

암시장을 범람하는 여러 유물이 어디에서 왔는지 알아내기 위해 노력한 결과, 압데르라술 형제가 10년간 지켜 온 비밀을 알게 되었습니다.



압데르라술 형제을 심문한 끝에 위치를 고백하였고, 발굴자와 이집트 당국은 데이르 엘 바하리 사원과 왕의 계곡 사이의 도로 중 하나인 구르나 언덕 뒤의 외딴 지역으로 발굴을 위하여 갔습니다.



그곳에서 땅에 숨겨져 있는 도굴용 구멍을 찾아 낼 수 있었고, 숨겨진 방에 도착할 수 있었습니다.

방은 관으로 가득차 있었고, 일부는 훼손되어 있었습니다.



관 뚜껑의 카트리지를 해독하기 시작했을 때 그것은 새로운 제국의 역사를 돌아보게 하였습니다.



왕들의 이름은 아모시스, 뉴 제국의 창시자, 아모세-네페르타리, 아멘호텝, 그리고 세티 1세와 람세스와 같은 다른 후기 왕들이었습니다.



하트셰프수트 여왕의 미라

 



하트셰프수트 여왕은 카이로에 있는 이집트 박물관 지하 3층에서 수년간 보존 된 상태로 비밀을 간직하고 있었고,

과학자들은 그 비밀을 풀기 위하여 DNA 검사와 여러 번의 스캔 검사를 진행하였습니다.



수십 년 동안 풀리지 않던 비밀은 열쇠는 치아에서 발견되었습니다.



미라를 확인하기 위해 고고학자들은 데이르 엘 바하리 사원에서 발견된 여왕의 이름이 새겨진 난금판에서 발견된 어금니를 사용했습니다. 



어금니는 미라의 치아에서 부족한 부분과 완벽하게 일치하였기 때문입니다.



투탕카멘의 무덤을 발견한 고고학자 하워드 카터에 의해 1903년에 발견 된 Hatshepsut의 미라는 KV60이라는 왕의 무덤 작은 계곡에서 발견되었습니다.



연구진들은 파라오 투탕카멘의 무덤 이 후 이집트 학계의 중요한 발굴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유명한 람세스 미라




가장 잘 보존된 것으로 여겨졌던 람세스 2세의 미라가 악화되어 분해의 징후를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미라가 전시된 장소의 습도가 보존을 위태롭게 하는 여러 종류의 곰팡이를 발생시켰기 때문입니다. 



전문 프랑스 이집트학자와 복원 그룹은 미라를 보존하기 위하여 프랑스로 이동시키기로 하였습니다.



그러나 프랑스의 법은 법은 국경을 통과하여 들어오기 위해서는 합법적으로 유효한 신분증을 소지해야 한다고 규정

하고 있었으나 이집트 당국은 이주 서류를 발행하여 아무런 문제 없이 입국할 수 있었습니다.



신분증은 왕이 죽은 3,000 년 전에 발행되었기 때문입니다. 



1976년 9월 26일, 람세스 2세가 파리로 입국하기 위해 르 부르제 공항에 도착했을 때 왕이 입국할 때 받을 수 있는  환대를 받았습니다. 



파리 민족학 박물관에서 파라오의 모든 유적이 복원 된 후, 람세스 2세는 그의 고향인 람원산지로 돌아와 카이로의 이집트 박물관에 전시 되었습니다. 



파라오 투탕카멘의 미라




이집트 세계에서 가장 대표적인 미라 중 하나는 이집트의 왕 인 파라오 투탄카멘(1346-1337)의 발견인데요.



발견 전부터 많은 전설을 갖고 있었으며, 발견 된 미라 중 가장 오래 되었습니다. 



파라오 투탄카멘의 미라는 석관에서 나온 후 언론의 큰 주목을 받으며 역사상 처음으로 대중에게 공개되었습니다.



카터는 철제 막대를 사용하여 미라를 마스크에서 분리하고 부적을 덮개와 분리하기 위한 작업을 하였고,

미라를 18개의 조각으로 분할할 수 있었습니다.



파라오 투탄카멘은 마차? 가마?에서 떨어졌을 때 사고로 사망했다는 이론과 살해되었다는 가설이 존재하지만 3,300여 년 전에 일어난 일입니다. 



아직도 투탕카멘의 미라는 왕들의 계곡에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