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계의 특이한 장소

페루 마추픽추, 잉카제국의 문명 미스터리

by 잼미난블로그 2021. 2. 13.
반응형

 

 

안데스 산맥의 황금 도시, 공중 도시로 불리는 마추픽추는 페루에서 가장 많이 찾는 관광지입니다 .

 

 

잉카 제국의 상징이자 AD 1450년경에 건설된 마추픽추는 1983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었고 2007년 세계 7대 불가사의 중 하나로 선정되었습니다 .

 

 

마추픽추는 페루의 화이나칙추 산과 마추픽추 산 사이의 능선. 안데스 산맥의 동쪽 비탈면에 위치해 있으며 해수면으로부터 2,430미터의 높이에서 수백미터 아래의 우루밤바 강을 내려다 보는 15세기의 잉카 유적지입니다.

 

 

이 유적지는 뛰어난 보존과 건축기술, 그리고 이 유적지가 차지하고 있는 숨막히는 산의 자연경관은 마추픽추를 오늘날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고고학 유적지로 만들어주었습니다.

 

 

마추픽추의 부지는 약 323,748,514 제곱미터에 이르며, 부지 가장자리의 테라스식(계단식) 밭은 옥수수와 감자를 재배하는데 사용되고 있습니다.

 

 

1911년 예일대 교수인 탐험가 히람 빙엄이 미스터리한 이곳의 존재를 처음으로 세상에 발표했습니다.

 

 

히람 빙엄은 1572년 스페인군 의하여 패망하기 전의 잉카의 마지막 수도인 빌카밤바를 찾고 있던 중에 유적지를 발견하였으며, 스페인 정복자들이 방문한 적이 없는 것으로 보이는 거의 온전한 모습을 하고 있었습니다.

 

 

실제로 그 당시 스페인 문서에는 이 유적지에 관한 내용이 전혀 없었으며, 1568년의 문서에 '픽추'라는 단어가 언급되었는데 이는 잉카 황제를 뜻하는 단어라고 합니다.

 

 

마추픽추의 황제의 거처

마추픽추는 1400년대 중반 잉카의 9대 지배자인 파차쿠티 잉카 유판키가 건설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제국을 건설한 파차쿠티는 일련의 정복 전쟁을 시작하여, 잉카가 에콰도르부터 칠레까지 뻗어나가는 남아메리카의 영역까지 성장하게 됩니다.

 

 

많은 고고학자들은 마추픽추가 정복전쟁을 진행했다는 가설을 뒷받침해 주는 증거이며, 황족들을 위한 휴식의 공간으로 북동부 지역에 주거지가 건설되었다고 믿고 있습니다.

 

 

이 휴식공간은 황제와 그의 가족들에 의해 사용되었으며, 이들의 주거지와 명령을 수행하기 위한 평민들의 주거지가 구성되었을 것입니다.

 

 

흥미롭게도 황제의 거주지는 다른 엘리트 주거지와는 거리가 먼 남서쪽에 있었습니다.

 

 

오늘날 '태양의 후예'로 알려진 건물이 황제의 거주지로 추정되는 건물과 인접해 있습니다.

 

 

황제의 거주지 옆에 있는 계단은 아래쪽의 광장으로 연결되었으며, 황제는 정원과 개인 목욕탕, 심지어 개인 화장실까지 구비되어 있었는데, 마추픽추에서 유일한 개인용 화장실이었습니다.

 

 

마추픽추는 성벽과 수수한 관문을 가지고 있지만 군사적인 목적으로 세워진 것으로 보이지는 않으며, 전투의 흔적은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태양의 신전

마추픽추에는 영적(종교적, 천문학적, 지배권력)인 의미를 가진 미스테리 한 많은 구조물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중 하나인 '태양의 신전(사원)' , 토레온은 잉카 수도 쿠즈코에서 발견된 태양신전과 비슷한 타원형으로 설계되어 있습니다.

 

 

잉카 황제가 마추픽추에 거주했던 것으로 춪벙되는 곳 근처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사원 안에 있는 바위가 제단 역할을 했을 수도 있습니다. 육월절에 떠오르는 태양이 사원에서 나오는 문으로 직접 비쳐지는데, 이는 문과 바위와 태양이 일직선으로 나란히 서는 모양입니다.

 

 

 

신전 아래에는 자연적으로 형성된 동굴이 있는데, 빙엄은 이 동굴을 "왕릉"이라고 불렀지만 증거는 없습니다. 이 동굴은 어떤 형태로든 종교적인 기능을 할 수 있었을 것입니다.

 

 

그 외 마추픽추의 특이사항

1. 케추아 인디언어로 "마추픽추"는 "오래된 봉우리", "오래된 산"을 의미합니다.

 

 

2. 마추픽추는 목욕탕, 집, 사원, 은신처 등을 포함하여 150여 개의 건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3. 도시를 건설하는데 사용된 돌의 상당수는 50파운드가 넘었지만, 이 돌들을 산 위로 운반하는데 바퀴를 사용하지 않고, 수백 명의 사람들이 그 무거운 바위들을 가파른 산으로 밀어올린 것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4. 잉카인들은 세계 최고의 석공 기술자로 불리고 있는데요.

마추픽추의 구조물들은 재라(돌과 돌을 맞추어서 구조물을 완성하는 기술. 이음새에 접착재를 사용하지 않음)라는 기술로 만들어져 있어 칼날조차 돌 사이로 들어가지 않는다고 합니다.

 

 

5. 빙엄이 현장을 답사하는 과정에서 수집한 유물을 둘러싸고 페루와 예일대 사이에 오랜 논쟁이 있어왔는데요.

예일대는 유물에 대한 소유와 소유권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하는 반면, 페루는 그것이 임대형식이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6. 마추픽추는 천문대의 역할을 수행하였으며, 신성한 인티후아타나 돌은 일년에 두번, 태양이 돌 바로 위에 지나가 그림자가 완전히 사라진다고 합니다.

 

 

7. 불행히도 잉카 문명에 의해 건설된 대부분의 도시들은 스페인 정복에 의해 파괴되었습니다.

마추픽추는 저지대에서는 보이지 않는 장소에 숨겨져 있어, 그나마 보존이 가장 잘된 잉카 도시 중의 하나로 고고학적 가치가 높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